2020. 새날문화운동 운영계획 |
|||||||||||||||||||||||||||||||||||||||||||||||||||||||||||||||||||||||||||||||||||||||||||||||||||||||||||
---|---|---|---|---|---|---|---|---|---|---|---|---|---|---|---|---|---|---|---|---|---|---|---|---|---|---|---|---|---|---|---|---|---|---|---|---|---|---|---|---|---|---|---|---|---|---|---|---|---|---|---|---|---|---|---|---|---|---|---|---|---|---|---|---|---|---|---|---|---|---|---|---|---|---|---|---|---|---|---|---|---|---|---|---|---|---|---|---|---|---|---|---|---|---|---|---|---|---|---|---|---|---|---|---|---|---|---|
작성자 | 김병기 | 등록일 | 20.04.16 | 조회수 | 267 | ||||||||||||||||||||||||||||||||||||||||||||||||||||||||||||||||||||||||||||||||||||||||||||||||||||||
첨부파일 |
|
||||||||||||||||||||||||||||||||||||||||||||||||||||||||||||||||||||||||||||||||||||||||||||||||||||||||||
가. 학교의 특색사업인 새날문화운동의 5대 덕목인 밥문화운동, 절문화운동, 길문화운동, 말문화운동, 덕문화운동을 구체적으로 인지하고 생명존중사상, 자기존중사상, 정명정도사상, 천하무인사상, 우주일화사상을 실천하여 그 내용을 확인제로 구체화하고 학교의 인성교육을 대내외적으로 드러내어 학생의 품성 지도와 학교의 위상 제고 및 학교 브랜드화로 정착시켜 새로운 인성의 대안적 활동으로 진행한다. 나. 새날문화운동은 우리가 만나는 모든 날을 ‘새로운 날’로 보고 ‘새로워지자’는 문화운동이다. 그래서 만나는 생명의 밥을 소중하게 모시고, 대하는 사람마다 나를 존중하듯이 섬기고, 내가 가는 삶의 길을 바로 알고 진지하게 누리며, 나의 말을 인격의 드러남으로 알고 나와 남을 살리는 언어문화를 이루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날마다 일신(日新)하여 배움을 새롭게 하고 몸가짐을 새롭게 하고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여 문화가 높은 학생의 품격과 학교의 위상을 만들고자 한다. 다. 새날문화운동을 통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인식과 실천으로 학창 시절 뿐만 아니라, 평생의 교훈이 될 수 있는 가르침으로 그 중요성을 높이고, 일반 사회에서도 함께 하는 교육문화의 사회문화로 전이될 수 있는 모범을 보이고, 이로 인하여 솜씨(일하는 정신), 말씨(실천하는 정신), 마음씨(느끼고 사색하는 정신)를 키우는 교육의 기본이 되도록 하고, 일하는 손인 'HAND', 사랑을 나누는 가슴인 'HEART', 지식 생산력을 높이는 ‘HEAD'의 3H는 조화로 전승 될 수 있도록 한다.
가. 빈 그릇 실천, 손 모음 절(공수례) 하기, 바른 길(정숙 보행 실천 및 캠페인 활동, 진로 계획서 작성), 바른 말과 고운 말을 잘하는 분위기, 덕분 인사의 겸손함을 만든다. 나. 선생님과 함께하고 강제가 아닌 의미와 행동의 진실성을 바탕으로 한다. 다. 새날문화운동의 철학과 사상을 인지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라. 새날문화운동의 취지가 생활의 변화와 성찰에 있음을 알고 실천의 진실성을 확보한다. 마. 학생회 임원, 학생자치위원, 학급회 임원의 역량을 결집시키고 이의 내용을 구체화한다. 바. 광고지를 통하여 새날문화운동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학교의 누리집에 그 활동 내역을 공개한다. 사. 선생님과 학생 자치회의 확인을 통하여 새날문화상(말문화운동)을 시상한다. 아. 연차적으로 활동 내역을 데이터화하고 실제적 내용을 정리하고 누적하여 인성교육의 대안으로 승화시킨다.
가. 밥문화운동 : 매주 수요일을 ‘빈그릇의 날’로 정하고 가르친다. 나. 절문화운동 : 손을 모으고 자기 자신을 높이는 절을 잘하는 것이 인품을 높이는 일임을 가르친다. 다. 길문화운동 : 바른 길(우측 보행을 잘하고 실내 기초 질서 준수)을 잘 하거나 그를 유도하는 캠페인 활동을 하는 활동을 전개한다. 라. 말문화운동 : 남에게 고운 말 바른 말을 하는 학생을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마. 덕문화운동 : 덕분 배지를 달고 고마움의 ‘덕분입니다.’ 절을 학교생활에서 실시한다. 바. 새날문화운동을 위한 설명회 및 홍보활동을 월 단위로 지속적인 캠페인을 교사, 학생과 학부모를 상대로 전개한다. 사. 학급 조.종례나 학교 공식행사에서 ‘바로 - 절 – 덕분입니다’의 구호를 사용하고 학교방침으로 정하여 정착시킨다.
가. 내용 1) 절을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정중하게 하고 다른 학생에 그 정신을 전하는 캠페인을 전개하는 학생을 추천한다. 2)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벗과 선생님에게 바른 말과 고운 언어를 사용하여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잘하는 학생에게 시상한다. 나. 계획
가. 형식적인 차원이 아니라, 실제의 삶이 되도록 한다. 나. 새날문화운동의 취지를 잘 알도록 설명회나 강연회를 연다. 다. 교사와 학생의 조화로운 모습을 바탕으로 인증하는 습관을 갖는다. 라. 학생 자치회가 주어 스스로 만들어 학교교육문화운동으로 승화한다. 마. 지도에 대한 적절한 안배와 함께하는 분위기를 만들어나가야 한다. 바. 솔선수범하는 몸가짐을 가지고 서로 돕고 높이는 문화를 만들어 간다. 사. 평소 구체적인 활동을 종합하여, 그 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에 입력한다.
가.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군밥(잔반)을 남기지 않고 밥에 대한 고마움을 느낄 수 있다. 나. 자신을 사랑하는 손 모음 절(공수례, 나에게로 하는 절)을 통하여 남을 존중하고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조화로운 학교생활을 만들어 갈 수 있다. 다. 생명의 길이요, 산자의 길인 바른 길을 가면서 기초질서를 지키고 자신의 앞날을 계획하고 이루고자 노력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라. 말문화운동을 통하여 말이 자신의 인격임을 알고 친구들과 어울려 즐거운 학교생활을 영위하고 서로 사랑하는 풍토를 만들 수 있다. 마. 더불어 사는 고마움의 절을 하고, 받은 은혜를 다른 이에게 베풀 수 있는 정심을 함양하여 감사와 겸손이 있는 즐겁고 행복한 분위를 만든다. 바. 새로운 교육문화운동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고 서로 좋은 삶을 권유하고 실천하면서 전통 있는 학교의 기조를 이루어 문화적 긍지를 가질 수 있다. |
이전글 | 새날문화운동 배너 및 리플릿 |
---|